Github 페이지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만든 이후로는 줄곧 TIL만 작성했었다. 학습 내용도 업데이트하고, 블로그 디자인도 이쁘게 수정하고 싶었는데 엄두가 나질 않았다. 그러던 중 Kakao 기술 블로그와 초보몽키님 블로그 내용을 보며 자극을 받았다. 조금 더 깔끔하고, 세련되게 블로그를 디자인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 앞서 언급한 두 블로그를 참고하여 블로그를 상당히 많이 수정했다. 특히, 초보몽키님 깃허브 블로그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 감사드린다.
나는 웹 개발과 웹 디자인을 잘 모른다. 그러다보니 category, css 수정에 엄청난 시간이 들었다. 크롬에서 소스보기로 구조 및 css 내용을 파악했고, 카카오와 초보몽키님 repository에서 js/css/html 파일을 참조하고 비교하며 블로그에 적용했다.(category slide 기능, css 색상 수정 등) 블로그를 여기저기 뜯어고치며 작지만 소소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나 포스팅을 많이 하는 것! 블로그도 이쁘게 꾸몄으니 공부한 내용을 요약하고, 복습하는 차원에서 자주자주 내용을 업데이트 하도록 해야겠다.
설 연휴에 베트남으로 가족여행을 가기로 했다. 뒤늦은 항공권 티케팅과 숙소예약으로 비용과 찾아보는 시간이 엄청나게 들었다.(핑계지만 이것 때문에 다른 공부에 손도 못댔다…) 아무튼 다행스럽게도 티켓과 숙소예약을 모두 완료했다.
Tomorrow Plan
Github 블로그 마무리 수정(Top Button 추가, footer, header, font, addthis share 기능)
케라스 창시자에게 배우는 딥러닝 - 3장 학습(Binary Classification)
18.12.12(수)
Achievement
Github 블로그 수정
categories 페이지를 메인 페이지로 연결
css 일부 수정(헤더 폰트 사이즈, 블로그 메뉴)
Gemfile.lock에 취약점 문제 발생(Jekyll 3.5.2)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 구글 서치 했으나 해결 방법 찾지 못함
독서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작은 책 (p.75)
Daily Report
오늘도 Github 블로그를 일부 수정했다. 굳이 메인 페이지가 따로 있을 필요가 없을 것 같아 초보몽키님 블로그처럼 카테고리 페이지를 메인으로 바꾸었다.
Gemfile.lock 파일을 git repository에 push한 뒤, 보안 취약점 문제가 발생했다는 경고 메시지를 받았다. Jekyll 3.5.2 이하 버전에서 발생하는 취약점으로 Jekyll과 Gemfile.lock 파일의 업데이트가 필요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하던 중 bundle update만 해줘도 된다고 하여 실행하였으나 Gemfile.lock에 포함된 Jekyll 버전은 여전히 3.5.2였다. 관련 내용을 좀 더 찾아봐야겠다.
케라스 창시자에게 배우는 딥러닝 책을 며칠동안 읽지 못했다. 공부를 해야하는데 왜 이렇게 집중이 안되는지 모르겠다.
Tomorrow Plan
케라스 창시자에게 배우는 딥러닝 3장 공부하기
Github 블로그 보안 취약점 문제 해결하기(Gemfile.lock)
18.12.13(목)
Achievement
Github 블로그 수정
메인 페이지 복원 및 카테고리 페이지 복원
모바일에서 접속했을 때 모바일 사이즈에 맞게 resize 되지 않는 문제 확인(가로 스크롤 생성 됨), markdown title 내용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 후 해결
Gemfile.lock 업데이트 문제 해결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작은 책 (p.136)
Daily Report
Github 블로그 수정을 드디어 마무리 했다. 모바일에서 메인 페이지에 접속하면 가로 스크롤이 생겨 모바일에 최적화 된 사이즈로 보여지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카테고리 페이지를 메인 페이지로 연결했던 것인데 아무래도 찝찝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다시 메인 페이지와 카테고리 페이지를 원상복구했고, beautiful-jekyll 테마 원본 파일과 소스코드를 비교했다.
문제는 html, css, javascript 파일의 소스코드 문제가 아니었다. markdown 파일에서 머릿말로 작성하는 title 부분에 문제가 있었다.
title 내용을 문자열로 길게 작성할 경우 모바일에서 접속했을 때 메인 페이지 화면이 정상적으로 resize 되어(반응형) 가로 스크롤이 생기지 않았다. 하지만, 기존에 작성했던 방식인 '181203(Mon)-181207(Fri)'와 같은 형식으로 title을 작성할 경우 모바일에서 접속했을 경우 메인 페이지가 resize 되지 않고, 문자열이 화면을 넘어가 가로 스크롤이 생성되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arkdown 파일의 머릿말 title 내용을 ‘2018년 12월 3일(월) ~ 2018년 12월 7일(금)’으로 수정하였고, 모바일에서 정상적으로 resize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markdown 머릿말 title 작성이 모바일에서 화면 페이지를 보여주는데 영향이 있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Gemfile.lock 버전 문제는 해결했지만 정확히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알 수 없었다. 아무리 Jekyll과 bundle을 업데이트 해 보아도 Gemfile.lock 파일에 기록된 Jekyll 버전이 업데이트 되지 않았다. jekyll -v을 통해 버전을 확인했을 때는 3.7.4로 나오는데 Gemfile.lock에는 여전이 3.5.2로 표시되어 있었다.
Gemfile.lock 파일을 삭제한 뒤, bundle update 또는 bundle install을 해보라는 내용이 있어 따라해봤지만 여전히 Gemfile.lock에 기록된 jekyll 버전은 3.5.2였다. 도무지 해결이 되지 않아 설치된 jekyll을 전부 삭제하고 다시 설치한 뒤, bundle update 명령을 실행하니 3.7.4 버전이 설치되었고, Gemfile.lock도 3.7.4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엇다.
gem, bundle, ruby, jekyll에 대한 dependency와 실행 흐름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케라스 창시자에게 배우는 딥러닝 공부를 또 못했다. 아니 안한거다… 마음 좀 잘 잡고 다시 하자.
Tomorrow Plan
케라스 창시자에게 배우는 딥러닝 3장 공부하기
이력서 쓰기
18.12.14(금)
Achievement
케라스 창시자에게 배우는 딥러닝 3장 IMDB 데이터 셋 예제 실습(Binary Classification)
Github 블로그 수정
TIL 제목 수정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작은 책 (p.140)
Daily Report
케라스 Binary Classification 내용을 공부했는데 데이터 셋의 구조가 이해되지 않았다. 영화 리뷰 텍스트가 긍정인지 부정인지 분류하는 문제에서 문자열을 수치화 하는 것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One-Hot Encoding이라는 개념을 처음 보게 되어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 쉽게 말하면 문자열 -> 수치값으로 매핑하여 변환한다는 개념인 것 같은데 관련 내용을 조금 더 찾아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Github 블로그 메인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볼 때 정상적으로 리사이즈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TIL 제목을 전부 수정했다. 마크다운 문법에 대해 다시 정리할 필요성이 있음을 느꼈다.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작은 책을 읽으며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깨닫고 있다. 작은 반복을 통해 습관을 만들고, 습관의 범위를 조금씩 넓혀 나가는 것이 핵심임을 깨닫는다. 다음 주 중으로 습관 리스트, SWOT 분석, 비전 작성, 성취리스트 작성을 통해 내 자신을 조금 더 객관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