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kyll + Github Page 블로그에서의 마지막 글

작년 초 2020년 회고를 남기며 블로그에 많은 글들을 남기고 싶었는데 게으름 + 개인사정으로 그러지 못했다. 꾸준함이 강점이라 스스로 생각했는데 ㅜㅜ 아쉬움이 진하게 남는 2021년이다.

여하튼 Jekyll + Github Page 기반 블로그에 글을 남기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이 될 것 같다. Hugo 기반 블로그 구축은 지난 3월 큰 틀에서 마무리 지은 상태이다. 아직 SEO, Google Analytics, 포스팅 글 정리 등 몇몇 정리되지 않은 부분들이 있긴 하지만, 구축 자체는 이미 완료했다.

SSG(Static Site Generator)로는 Go언어 기반의 Hugo를 선택했고, 호스팅은 Netlify를 선택했다. 선택한 이유는 단순하다. 첫째, 블로그 글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었다. 카테고리 관리와 메뉴 관리 등이 조금 더 편리한 테마를 찾다보니 Hugo에서 더 적합한 테마를 찾았다. 둘째, 속도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Ruby 기반의 Jekyll 보다 Go 기반의 Hugo 좋다는 내용을 많이 찾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Go가 Ruby에 비하면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언어이기도 해서였다. (물론 Ruby도 Go도 잘 모르지만…)

내용이 알찬 기술/학습 블로그를 운영하지는 못했지만 개인적으로 기존 블로그 플랫폼이 아닌 내 스스로 SSG과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블로그를 만들어 보는 과정과 경험을 통해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2022년에는 새로 옮긴 Hugo 기반 블로그에 정말 꾸준히 기술 및 학습 관련 내용을 기록하고 싶다.

본 블로그는 추억을 위해 Github Repository에는 계속 남겨둘 예정이다.

그럼 Good Bye, Jekyll!

새로 이전한 블로그 주소: http://blog.dslab.kr